Ag-nanowire


금속 중에서 가장 전도성이 좋은 것은 은이다. 은의 나노입자 표면은 여러 가지 Crystal plane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의 반응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이등방성 성장을 유도해서 길쭉한 와이어형태를 만들 수 있다. 은나노와이어는 저항 값이 80~120Ω으로 200~400Ω인ITO필름보다 낮아 대형화에 유리하며 증착이 아닌 인쇄 공법의 적용이 가능하고 곡면 제작이 가능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스퍼터링법 등의 진공 프로세스를 필요로 하는 ITO 필름에 비해 양산화의 면에서 유리하고 높은 투명 전도성, 유연성, 인비저블(invisible) 패턴성이 뛰어나 휴대 전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탑재되는 터치 패널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대화면터치 패널에 요구되는 저저항화가 가능하고, 향후 3차원 형상의 터치 패널이나 태양전지, AMOLED용 전극 등에도 적용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인 투명전극인 인듐주석산화물(ITO)를 대체할 유력한 소재로서 은 나노와이어(Ag-nanowire)와 메탈메시(Metal Mesh)가 대두되었고, 기술적인 난제를 해결하기위해 많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은나노와이어(Ag nano wire)는 ITO 대체 뿐만 아니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분야이다. 현재의 LCD, AMOLED위주의 디스플레이 시장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전환됨에 있어, 이러한 투명전극 소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